4계절 의복인 은 기본적으로 오른쪽 깃을 앞으로 해서 입지만, 몽골과 달리 투르크계(돌궐)제민족은 왼쪽 깃을 앞으로 해서 입는 경향이 있었으며 특히 13세기경 몽골  일부지역에서 왼쪽 깃을 앞으로 해서 입었다는 기록도 발견되었다.  보통의 경우는  델 위에 부스라는 허리띠를 매는데 허리띠는 몸을 따뜻하게 하고, 말을 탈 때 격렬한 요동으로 인한 내장의 손상을 방지하는 기능적 역할도 하는 몽골족 의복문화의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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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기사전통(騎射傳統)
 
  호복기사라는 말은 몽골족의 유목문화 가운데서도 특히 <호복> 즉 유목민의 복장이 비교적 일찍부터 중화세계에 도입되었고, 당시 패션으로 크게 유행했다는 점을 알려준다.그 이유는 유목민 복장이 말 등에서 활 쏘는 군사활동이나 노동에 더욱 적합했기 때문에 손쉽게 말을 타기 위해서는 바지를 입어야 했고,유교적 예를 중시하여 만든 중국 옷 보다는 몽골족의 전통의 의상이 여러 가지로 편의성을 갖추었기 때문이었다. 더욱이 몽골국 수도 울란바토르 북쪽에 있는 노인-울라 유적에서는 세계 최고인 흉노시대 바지가 출토되기도 했다.

2. 의복재료
  
몽골족이 의복재료는 가축으로부터 얻는 것이 특징이다.
양털로 만든 펠트를 비롯해 5종가축의 털은 저마다 다른 용도로 사용된다. 또한 그 가죽을 발효된 젖으로 무두질하여 의복을 만든다. 모피 외에는 무명이나 비단도 의복의 재료로 널리 쓰였다. 역사적으로 볼 때 이들은 주로 중국과 무역을 통해 수입되었으며, 유목민들은 말을 비롯한 그 밖의 가축과 그 부산물을 제공하고, 농경민들로 부터 주로 비단을 가져왔다. 이른바 <견마고역>이었다. 유목민측에서 보면 이러한 교역을 유지해 나갈 수 있었던 것도 결국 가축 때문이었다. 가축 외에 사냥에서 얻은 흑단비를 비롯한 야생동물 모피도 외 복재료로서 중요시되었다.

3. 의복의 특징
  
몽골족은 부족마다 옷 색깔과 디자인, 만드는 방법이 다르다.
의복의 문양은 각 부족집단의 역사적 문화적 배경에 근거를 두고 있다. 예컨대 부리야트 몽골족은 모자 위에 바느질로 꿰맨 줄을 11개~13개 정도 넣는다. 이것은 그들의 씨족집단 수를 나타내는 것으로서 집잔적 유대를 강조한 것이라 할수 있다.

4. 모자와 머리장식
 몽골 남자들은 옛날부터 끝이 뾰족한 모자를 썼다.
모자 위에는 다시 붉은 술을 장식하는데, 이 붉은 술은 몽골족과 기타 민족을 구별하는 상징이었다. 하지만 현재는 몽골국 서부 우량하이족 등 일부 집단 사이에서만  전통적인 모자를 쓰는 습관이 확인되는 상황이다.   여자들은 결혼하면 헤어스타일을 바꾸고 ,선명한 색상의 머리장식을 하는데, 진주나 금,은,산호,터어키석,마노등 보석을 붙인 머리장식은 호화찬란하고 그 무게가 수㎏이나 되는 것도 있다.

 여자 아이들은 모자 맨 위에 보석장식이 달린 ‘토르촉’이라고 하는 모자를 쓰는데  부잣집 아이들은 모자 끝에서부터 길게 내려온 끈에 진주를 다는 경우도 있고.  출가한 여자들은 자주색 모자에 은으로 장식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5.고탈(장화)
  
여름용 고탈(장화)은 가죽과 천을 재료로 하고, 겨울용은 가죽과 펠트를 사용한다.겨울에는 고탈안에 털실로 짠 양말을 신고 혹한을 이겨낸다.

6.허리띠
 
유목민족들은 모자와 허리띠를 권위의 상징으로 간주하여 제사를 드릴 때에는 반드시 모자를 벗고 허리띠를 목에 거는 관습이 있다.  특히 범죄자일 경우 지위를 막론하고 모자와 허리띠를 벗긴다. 따라서 유목민들은 집에 들어가 모자를 벗을 경우 남이 접근할 수 없는 가장 높은 곳에 둔다. 같은 유목민족들이라도 돌궐과 몽골은 허리띠의 장식이나 양식에 차이를 가지고 있다.

하루하

부리야토

토루고트

 몽골국,중국 (내몽고자치구)을 막론하고 사회주의를 거치면서 몽골의 전통복장은 크게 쇠퇴 했지만 1990년 민주화  이후 몽골국의 일부 소수종족 사이에서는  전통복장이 부활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Mongol Sch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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